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여행

베트남 유심 vinaphone 추천 (퐁냐케방, 다낭, 동허이, 호이안)

선 요약

1. vinaphone이 viettel보다 저렴하며 데이터가 많음

2. vinaphone의 커버리지가 충분히 좋음 (퐁냐케방, 다낭, 동허이)

3. 아이폰이 갤럭시보다 통신환경이 좋음 (*개인적인 경험)

 

 베트남 여행을 준비하며 출국 전 미리 유심을 구매하여 가기로 결정은 했으나, 비엣텔과 비나폰 중 어느 통신사의 유심을 구매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고민이 많았었습니다. 선택을 위한 고려 사항으로 통신 커버리지와 데이터 용량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1. 통신 커버리지

 

 다낭과 같은 도시가 아닌 동굴탐험을 위한 퐁냐케방 지역으로도 여행 일정이 잡혀 있어 여행 중 데이터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했던 것은 통신 커버리지입니다. 전세계 통신사의 커버리지를 비교할 수 있는 nperf(https://www.nperf.com/en/map/KR/-/-/signal/)에서 비나폰과 비엣텔을 비교해보았습니다.

 

퐁냐 지역 비엣텔 비나폰의 통신 커버리지 영역
좌) 비엣텔(Viettel)  우) 비나폰(Vinaphone)의 커버리지 영역 (주황색:LTE 빨간색:LTE+)

 첨부 사진의 좌측 하단에 숙소(Carambola Bungalow)가 있었으며 붉은 점이 많은 곳이 퐁냐 시내입니다. 커버리지 영억에 다소 차이가 있어보이지만 수집 데이터의 양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차이로 보입니다. (실제 비나폰 현지 사용시 점이 없는 곳에서도 사용상 문제 없었습니다.)

 

 2. 데이터 용량

 

 베트남 여행중 생각보다 데이터를 사용하여 처리할 일들이 많습니다. 가장 먼저 현재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지도를 확인하고 목적지를 향해 경로를 검색하여 이동을 합니다. 혹은 그랩을 불러 이동을 하려 할때도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또한 목적지 이동중 맛집이나 관광지 정보 검색을 위해 웹페이지 서치와 유튜브 영상 시청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간혹 여행 동반자와 떨어진 경우 보이스 톡으로 전화를 걸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데이터 용량이 얼마나 필요할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제가 찾아본 유심 구매 스토어에선 비엣텔의 경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유심이 없었으며 비나폰의 경우 여행 일정에 맞는 데이터 무제한 유심이 있었습니다.

  데이터 통화 핫스팟 구매시기
비엣텔 1일 4GB 불가 가능 최소 3일전 구매
비나폰 무제한 불가 불가 최소 7일전 구매

 위 두가지를 고려하여 비나폰 유심을 선택하여 여행 기간 중 다낭, 호이안, 동허이, 퐁냐 지역을 여행하였으며 데이터 사용상 문제는 없었습니다. 기차로 다낭에서 동허이 이동중 그리고 슬리핑 버스로 퐁냐에서 호이안 이동중에 데이터 사용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골목 안쪽 같이 후미진 곳에선 데이터 사용이 힘들었던 경우는 있습니다(단편적인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제 갤럭시(z flip3)에서는 안되는 경우에도 같은 유심의 아이폰에서는 데이터가 잘터지는 경향을 확인했습니다.)

 

*숙소에서 파라다이스 케이브, 다크 케이브 이동 시 구글맵을 활용하였으며 여행전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방법) 받아 사용하였습니다. 이동 간 데이터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은 못하였습니다.다만 파라다이스 케이브 입구 식당에서 데이터 연결은 잘 되었습니다.